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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용 자석(Magnets for motors in automobiles)

전문가 제언
□ 자동차에는 영구 자석을 응용한 기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1대당 50~60개, 고급차에서는 100개 이상도 사용된다. 그 과반수가 모터이다. 여기에는 종래의 이방성 페라이트 자석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주로 네오디뮴(neodymium) · 철 · 보론 자석인 희토류 자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과거에는 알니코(alnico) 자석과 페라이트 자석이 주였으나, 근래에 와서는 1952년 네덜란드의 Pillips사에서 발명한 바륨 페라이트 자석, 1969년에 사마륨(samarium) · 코발트를 사용한 희토류 자석, 1984년 일본과 미국에서 발명된 네오디뮴 · 철 · 보론(NdFeB) 자석, 사마륨 · 철 · 질소(SmFeN) 자석 등이 발명되어 자석 특성이 현저히 향상되고 더욱 자석의 응용분야가 넓어지고 있다.

□ 네오디뮴 · 철 · 보론 자석도 소결형 본드 자석, 급속형 본드 자석, 급속형 압출성형 자석 기타 희토류 본드 자석 등 많은 종류의 자석이 있어 전기기기 설계 때 그 종류의 선택에는 많은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CO2가스를 줄여 지구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 국의 규제가 심화하고 있으며, 연비 향상을 위한 연구가 자동차회사에서는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자동차 경량화에는 주철을 알루미늄으로 대치하고, 다시 이것을 마그네슘으로 바꾸고, 특별하게 보안을 유지해야 할 부품에 대해서는 티타늄을 사용하기도 한다.

□ 그러나 자동차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설비로 자동차는 오히려 점점 더 무거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무거워지고 있는 중량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조그만 자석 한 개라도 덜 쓰고 가벼워지면서 그에 따른 모터의 중량이 가벼워지고, 모터를 부착시킬 자리와 전체적인 공간이 따라서 적어진다면 그 파급 중량 감소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될 것이다. 단순한 자석 한 개라고 생각하지 않고 이에 대한 검토가 우리나라 자동차의 성능과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KATO Tetsu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5
권(호)
75(3)
잡지명
금속(A1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70~277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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