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흡수와 공기단축을 위한 프리캐스트 가드레일(DEVELOPMENT OF THE PRECAST CONCRETE FOUNDATION FOR GUARDRAIL)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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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드레일(guard rail)은 원래 열차의 탈선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본선 레일 안쪽이나 바깥쪽에 설치한 레일을 말하며 자동차전용도로에 대해서는 차량주행 중 도로이탈에 따른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도로 중앙이나 도로 양편에 설치한 방어물을 말한다. 산길, 해변 길, 굽은 길 등에서 차량이 도로 밖으로 튀어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하며 도시에서는 중앙차선을 구분하고 차도와 보도를 구분하여 차량 이탈에 의한 보행자 피해를 막기 위해 설치한다.
□ 자동차도로의 가드레일은 보통 강철판, 강재 파이프, 강재 와이어 등을 사용하나 산악도로, 해안도로 등에서는 옹벽을 설치하기도 하며 고속도로에서는 중앙분리대를 콘크리트 옹벽으로 설치하기도 한다.
□ 자동차용 도로의 기존 콘크리트 옹벽이나 조적 옹벽이 충돌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채 설계, 시공되어 자동차가 충돌했을 때 옹벽구조물에 미치는 휨 인장응력이 허용치를 초과하여 옹벽이 파괴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충돌하중을 고려한 옹벽공사지침을 마련하고 저렴하고 범용성이 있으며 공기단축이 가능한 공장제작 프리캐스트 가드레일을 연구 개발하여 실용화한 Kochi현 콘크리트제품 협동조합의 노력을 소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자동차용 도로 양편의 가드레일이 콘크리트 옹벽인 경우는 극히 드물며 보통 강재를 설치한 것이 대부분이다. 가드레일에 충돌한 차량이 종종 도로를 이탈하는 사고를 볼 때 고속도로, 산악도로, 해안도로의 가드레일은 충돌하중을 고려하여 보다 안전한 구조로 설계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Kousaki S. ; Miyazaki 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696)
- 잡지명
- Cement and concrete(A10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3~39
- 분석자
- 유*형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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