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금가공에서의 환경문제와 윤활기술의 최근 동향(Environmental problem in deep drawing and recent trends of lubricating technology)
- 전문가 제언
-
□ 지구환경의 보호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은 이제 어느 순간에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점들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 과거에는 다음 세대에 좋은 환경을 남겨주자는 정도였으나 이제는 바로 우리의 생존과 연관되는 긴박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 대륙의 급속한 산업발전과 함께 황사에 묻어오는 중금속 오염물질에서부터 쉼 없이 바다로 흘러드는 오폐수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숨쉬고,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이 환경오염에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
□ 비단 소성가공뿐만 아니고 모든 공장에서 필요한 환경오염물질은 우리가 경제활동을 하는 한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긴 하나 그 사용량을 줄이고 사후처리를 함에 있어 엄격하고 치밀한 관리가 필요함은 부언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많은 경우 중소 내지 영세업체는 이에 대응 할 여력이 없든가 무관심하고 오히려 가혹한 단속에 불만스러워 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볼 때 여기서 발표한 무 윤활 건식 소성가공을 위한 연구는 부분적이나마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어서 유익하다. 더구나 공장관리와 폐수처리 등에 열악한 환경일 수밖에 없는 우리 중소업체들에게 친환경적인 작업에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단 이렇게 개발되는 특수 공구들이 얼마나 싸고 쉽게 공급될 수 있는가가 과제이겠으나 어떻게든 해결되리라 본다.
□ 국제적인 환경협약으로 지구 환경개선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모두들 대책마련에 열중하고 있는 상황아래서도 일부 큰 나라들이 자국의 사정만을 앞세워 협약을 기피하는 일은 우리를 서글프게 한다. 자기들만 잘 살자는 지구인가?
- 저자
- Seiji KATAO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55(1)
- 잡지명
- 경금속(E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9~46
- 분석자
- 양*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