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수용체 시그널전달인자의 발현조절기전(Expression of insulin receptor and its signaling molecules : regulatory mechanisms in neuronal cells)
- 전문가 제언
-
□ 적어도 3천만 명의 환자들이 세계적으로 당뇨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방법이 확립되지 않아서 특히 저개발국가에서 이 질환이 증가 일로에 있으며 생명이 반감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 1985)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 같은 치료법이 우수하다는 개발 국가들에서도 암이나 교통사고보다도 그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소위 제2형 당뇨병은 개발국의 지방이나 저개발국가의 생활의 현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각한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현대약물치료의 엄청난 비용 때문에 다른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 타이프 2 당뇨병에서 지방, 근육, 간에서의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은 이 질병의 발병병리의 중요 증상이나 아직도 그 기전은 불명한데 최근 생체 내 연구에서 인슐린 수용체의 기질인 IRS-2, protein kinase B, fork head transcription factor Foxola의 이상이 인슐린저항성의 원인이 되며, 지방조직이 인슐린저항성에 기여하는 유리 지방산을 생산할 뿐 아니라 인슐린 시그널을 조절할 수 있는 mediator인 adipokinase를 생산하는 내분비기관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또한 과혈당이 지방조직의 H2O2 생성을 촉진하며, 인슐린 시그널 변환을 증진시키며 polycystic ovary syndrome 환자에서 인슐린 시그널 경로의 장애를 유발하는 IRS-2의 티로신 인산화의 감소가 인슐린 저항성으로 유도하는 기전의 하나일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된 바 있다.
□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도 만성화에 수반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유발되는 것이 더 심각한 난치성 질환의 하나로서 그 발생기전은 당뇨병으로 고혈당이 유지되면 당 대사에 이상이 발생하여 수정체, 신장, 신경세포, 적혈구, 망막 등에 당의 이상 대사물인 sorbitol의 축적이 일어나고 여러 가지 대사이상이 발생하여 합병증이 유발된다. 따라서 당뇨병을 고려할 때 그 합병증의 발생과 진전기전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현재까지 많은 합성유도체가 연구되어 sorbinil과 같은 우수한 후보물질들이 도출되었으나 임상단계에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유발되어 신약개발이 불가능하게 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독성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신물질 개발이 시급한 과제로 남아 있다.
- 저자
- Hiroki Yokoo ; Takashi Sugano ; Shinya Satoh ; Toshihiko Yanagita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5
- 권(호)
- 125(3)
- 잡지명
- 일본약리학잡지(F15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41~146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