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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식품산업의 생존전략

전문가 제언
□ 일본의 냉동식품 국내 생산량은 1999년 150만 톤을 초과한 뒤 답보상태를 거듭하다가 2004년도 생산량이 154만 톤으로 최고 기록을 경신하였다. 또한 냉동야채 수입량도 2002, 2003년 모두 감소하였으나 2004년에는 부활하였다

□ 냉동식품의 국내 생산은 가정용이 지탱하고 있다. 업무용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가정용, 업무용 비율의 비율은 7:3이다.

□ 냉동식품 수입량은 2003년에 15.3% 증가한 22만2825톤으로, 일본 기업이 해외에 투자한 공장이 증가한 때문이고, 국내 생산에 비해 수입량의 신장은 훨씬 크며, 차후에는 일본 자본만의 공장이 아니라 일정 수준의 해외 유력 공장이 일본에 공세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일본에서 냉동식품 매출액이 1000억 엔을 초과하는 메이커는 Nichirei, Katoyoshi, Ajinomoto냉동식품 등 3개사가 있고, 그 외에 대기업으로 Nichiro, 일본수산, Maruha · JT, Nisshin 등이 있다.

□ 이런 대기업은 중국과 태국에 진출해 현지 공장에서 일본은 물론 현지와 구미를 포함하는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두고 활동하고 있으며, 히트상품 개발과 고품질, 고기능, 고령자를 위한 제품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대만의 국내시품업체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경쟁하고 있고 냉동식품산업도 답보상태에 있으나, 업무용이 확대되고 있다. 대만의 용봉기업은 재빨리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 내에서 조리냉동식품의 선두주자로 일본시장을 겨냥하고 있고, 유력한 냉동야채 출하업체도 중국에 진출한 뒤 일본에 공급하고 있다.

□ 냉동식품산업도 글로벌화에 따라 생산, 공급도 국제화하므로, 우리나라 기업도 생존하기 위해서는 해외공장건설이 조속히 필요하고, 동일한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고기능 및 고령자를 위한 제품개발에 노력하여야 하겠다. 또한 값싼 수입품에 대항하기 위해서 국내생산품은 차별화된 시장을 개척하여야 하겠다.
저자
YAMAMOTO Jun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5
권(호)
48(5)
잡지명
식품공업(A034)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4~51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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