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노출에 관한 전계, 자장, 전자게의 평가방법-IEC TC106의 고주파 분야 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휴대폰과 같은 이동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주파 영역에서의 인체 유해성에 대한 관심이 국가 수준을 넘어 국제적으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100kHz 이상 고주파영역에서의 규격작업을 수행하는 IEC TV 106 산하 WG의 동향과 관련하여 현재 활동 중인 각 프로젝트 및 일본에서의 동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구체적으로 SAR 측정방법, 기지국 주변의 전자계 측정방법, 고주파 측정방법, EAS 기기와 RFID 기기 그리고 보안용 기기에 대한 표준화 동향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IT839와 신성장동력 사업의 일환으로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RFID와 같은 주파수에 따른 센서 기술이 인간 생활의 주변 기기 전반에 걸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므로, 이의 인체 노출에 대한 전계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우리나라의 정보통신부 및 산업자원부에 의해 일부 RFID 및 SAR에 대한 규격화 진척이 있으나, 그 외 프로젝트에 대한 활동은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본 국제적 규격 동향을 계기로 정부 및 산업계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
- 저자
- Yukio YAMANAKA ; Shinji UEBAYASHI ; Shinji TANABE ; Tomoyuki SEZAWA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5
- 권(호)
- 17(10)
- 잡지명
- 전자환경공학정보EMC(F20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2~73
- 분석자
- 박*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