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필름의 FPC로의 응용 전개(High Thermal Resistance Film(PEN Film) for Flexible Printed Circuit Application)
- 전문가 제언
-
□ PEN은 1945년 PET 수지의 발명자인 영국 ICI사에 의하여 발명된 오래전부터 알려진 수지이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상업화된 것은 1990년대로 활용 측면에서는 최신의 수지라 할 수 있다. 1971년 일본 Teijin사는 소량이지만 원료로부터 일관 생산하여 연신필름으로 상품화하였다. 그러나 용도적으로 아직은 시기상조이어서 생산을 중단하게 되었고, 1990년이 되어서야 PEN 필름을 생산하게 되었다.
□ 상업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원료 NDC(2,6-나프탈렌 디메틸 카복실레이트)가 없었기 때문에 PEN 상품 개발에 최대 걸림돌이었으나, 1995년 Amoco사(현 BP사)에 의하여 연산 27,000톤 규모의 공장이 건설되어 본격적으로 각사가 PEN 개발에 참여하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얼마 동안은 PEN 수지의 상품 개발이 붐을 이루었으나, 품질과 특성에 비하여 가격이 높아 다소 침체화 되었다. 그러나 각 용도에서 착실히 상품 개발이 진행 중에 있고, 금후 계속적으로 확대가 기대되는 수지로 주목받고 있다.
□ PEN의 이용 분야로 주목받는 것은 대표적으로 필름, 섬유, 포장 · 용기 재료이다. 섬유에서는 유럽을 중심으로 레이온 타이어 코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자원의 보호 · 생산의 환경적 측면으로부터 PEN 섬유로 대체하려하고 있다. 용기재료 분야에서는 맥주를 중심으로 리터너블 보틀로 확대되고 있고 포장재료인 열 성형 시트 등에서도 투명성, 내열성, 내약품성, 기체 차단성 등이 발휘되는 공업 분야로 확대 적용이 기대되고 있다. 필름은 섬유나 수지 성형품에 비하여 가격 격차가 적어 내열성, 치수 안정성이 필요한 전기전자 등 산업 분야로 양적인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의 경우 국책 과제로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고, 폴리에스테로 메이커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가공 및 용도 전개뿐만 아니고 경쟁력의 핵심 부분인 원료 분야에 보다 적극적인 지원과 연구 개발이 활성화되어야 하겠다.
- 저자
- Tetsuo Yosh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5
- 권(호)
- 34(3)
- 잡지명
- Fine chemical(E40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0~26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