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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과 폴리우레탄의 원단 코팅(Silicone/polyurethane coated fabrics)

전문가 제언
□ 에어백은 배터리 진단장치와 에어백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간 팽창 기술, 팽창 가스의 무해성 확보, 적정한 팽창력의 확보 등 많은 종합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0.03~0.05초 이내에 충분히 부풀리는 순간 팽창 기술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이었다. 지금은 무해한 질소 가스를 방출하는 나트륨아자이드화합물을 써서 순간 폭발하는 기술이 확보되어 있다.

□ 처음에 1971년 자동차 에어백이 개발된 이래, 현재까지의 기술 수준에 달성하기까지는 많은 과정을 겪었다. 우리나라에는 1994년 뉴그랜져에 처음 장착되기 시작했다. 현상은 에어백에 의한 안전의 확보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에어백에 의한 부작용도 완전히 해결된 상태는 아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 또는 여성들에 대해서는 오히려 위험 요소가 되는 경우도 종종 보고 되고 있다.

□ 현재도 거론되고 있는 부작용으로는 정전기 등에 의한 원치 않는 순간의 오작동, 폭발음에 의한 청각의 손상 등이 있다. 폭발시의 소음은 사람의 귀가 인내할 수 있는 범위를 4배 이상 초과한다고 한다. 이런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예를 들면 조수석의 폭발 한계를 20% 이상 낮춘 스마트 에어백 등이 그것이다.

□ 본 발명의 기술은 공기 투과도가 낮은 코팅 조성물에 대한 것인데 공기 투과도를 낮추는 것은 일면 중요한 기술이다. 일정 시간 공기압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폴리우레탄과 폴리실록세인의 혼성물을 응용함으로써 공기투과도의 향상을 기한 것은 중요한 기술적 돌파구라 할 것이다.

□ 지금은 에어백이 세분화되어 공기투과도를 향상시켜야 하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무코팅으로 빠른 시간에 공기압이 제거되어야 하는 부품도 있다. 자동차에 장착되는 에어백은 부위에 따라 요구 성능이 다르므로 경우에 따라 적합한 기술을 잘 선택하여 적소에 사용함이 기술의 요체라 하겠다.
저자
Dow Corning Corporation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WO20040109008
잡지명
PCT 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29
분석자
박*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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