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병과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n-3 Long-chain Polyunsaturated Fatty Acids in Type 2 Diabetes: A Review)
- 전문가 제언
-
□ 역사적으로 검토한 역학조사에 의하면 n-3 고도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민족은 제2형 당뇨병 및 내당력부전증 발병률이 매우 낮다. 그리고 실제 임상 결과에서도 제2형 당뇨병 환자가 n-3 고도 불포화지방산을 적당량 섭취하면 혈당 조절 및 인슐린 활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심장질환 예방효과를 발휘한다. 유효한 효과로는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 감소, 심장병에 의한 돌연사 감소, 혈중 지방함량 감소, HDL 수준 증가, 혈관 내피기능 향상, 혈소판 응집 방지 효과, 혈압상승 예방효과 등이며 이러한 다양한 효과는 다소간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 LDL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
□ 또한 n-3 고도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면 과체중인 사람의 경우 내당력부전(impaired glucose tolerance)이 제2형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제2형 당뇨병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의 방법으로 n-3 고도 불포화지방산을 하루에 1~2g 섭취하면 개인적으로는 물론 사회적인 의료비용 상승 등 사회적 간접비용 감소에 유익한 영향을 발휘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n-3 고도 불포화지방산 섭취효과로 보고되고 있는 혈관협착증 진행감소, 준임상적 염증감소, 산화적 스트레스 및 체중증가 완화효과 등은 더 많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현대의 사회적인 흐름은 웰빙(well-being)의 조류를 타고서 이것을 얻기 위한 대단한 방법과 기술이 필요하고 아울러 추가적인 재화를 필수적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것처럼 일반인의 눈에는 비추어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진실은 평범한 곳에 존재하듯이 일주일에 등푸른 생선을 2~3회 상시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현대인의 성인병에 거의 만병통치약에 버금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공익적인 효용성이 존재하므로 일반인에게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사회간접자본 지출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저자
- Joyce A. Nettleton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5
- 권(호)
- 105
- 잡지명
-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28~440
- 분석자
- 윤*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