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에너지 정책과 동북아 지역협력(Japanese Energy Policy and Regional Cooperation in Northeast Asia)
- 전문가 제언
-
□ 세계 냉전체제 이후 세계 각국은 기존의 협력체제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특히 유럽과 북아메리카 지역의 유럽경제연합(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이 이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동북아 지역나라들은 일본과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지만, 한국, 중국 및 러시아는 속도가 느리기는 하나 공동보조를 취하며 나아가고 있다.
□ 최근에는 2002세계축구대회를 공동개최한 것에서 보여준 것처럼 한국과 일본에서 자유무역협정체결을 검토하는 등 양국간의 협력관계가 큰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러시아는 자국의 경제부흥을 위해 극동의 에너지 자원을 활용하기를 희망하고 있어서 한국, 일본 및 중국이 새로운 에너지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상황에 있는 일본의 에너지정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일본은 에너지 문제에 관련하여 북미의 NAFTA 및 유럽의 EU등을 예시하며 동북아시아 및 아시아권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는 점은 우리도 같은 입장이라 생각된다.
□ 우리나라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시베리아 유전 및 가스전을 위한 송유관로 건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과제가 될 것임을 암시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참고로 할 점이다.
□ 에너지가 국가적으로 아주 중요한 과제로 최우선으로 해결하여야 할 문제 임에도 불구하고 본 저자는 말미에서 에너지 문제로 러시아에 국경 분쟁에 대한 양보는 없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는 점은 독도 문제로 시끄러운 현시점에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이 있다.
- 저자
- Dr. Tsutomu Toi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7)
- 잡지명
- 일본에너지경제연구원 보고서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0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