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 원자로의 방사성 슬러지용 고화기술 개발(development of solidification techniques for radioactive sludge produced by a research reactor)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은 사용후 핵연료 저장수조에서 바닥에 있는 슬러지와 물 접촉면의 침적물에 대한 고화처리 기술을 유고슬라비아 빈카연구소의 사례를 들어가며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슬러지/침적물의 특성이나 방사능 농도에 관해 잘 기술되어 있으나 이들을 어떻게 수거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
□ 시멘트 고화처리된 방사성 폐기물의 포장용기(cask, 케스크)는 중저준위 폐기물 처분장에 처분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고화처리 과정 즉, 슬러지를 케스크(방사성 폐기물의 포장용기)로 이송하여 혼합장치에서 시멘트와 혼합하는 과정, 이송된 슬러지와 시멘트의 혼합비, 시멘트 혼합 후 양생 및 임시보관, 케스크 구조에 관한 내용은 자세히 기술되고 있다. 이 케스크의 경우 내부벽체는 시멘트 콘크리트로 안받치기(lining), 측면은 1cm 두께 플라스틱 도관, 하부는 에폭시 수지 도포, 상부는 시멘트 콘크리트로 타설 밀봉되는 구조이다.
□ 시멘트 콘크리트는 침수의 경우, Cesium-137과 같은 침출성이 큰 핵종에 대해 침출차단성이 미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케스크 구조에 관심을 가진 전문가의 입장에서 볼 때, 케스크 상부의 콘크리트 밀봉으로 방사성 핵종침출방지 대책이 신뢰성-있는지가 의문이며, 케스크 하부 에폭시 수지 도포는 두께가 어느 정도인지도 알고 싶은 사항이다.
- 저자
- ILIJA B.PLBCAS, RADOJKO S. PAVLOVIC and SNEZANA PAVLOVI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1
- 잡지명
- Progress in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3~47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