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 차세대 여객기의 주요 시스템 개요

전문가 제언
□ B7E7 항공기는 기존여객기 B777급 항공기 성능 및 제원을 동등하게 유지하면서 주요시스템인 Engine Bleeding System을 No Bleeding System으로 바꾸고, 유압계통도 유압브레이크 시스템을 전기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변경하였다. 또한, 중량감소 효과가 있는 압력배관과 DC 전기모터펌프 등으로 개량, 연료탱크 및 액체냉각계통을 개선시킴은 물론 기체에도 금속재료를 비금속재료인 복합재료로 전 중량비에 약 50%까지 대체하는 것으로 개발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B7E7항공기는 연비절감과 소음개선, 중량감소 및 승객에 대한 쾌적성도 고려하여 설계 제작되는 획기적인 신기술을 가미한 최신여객기로서 탄생될 것으로 본다.

□ B7E7항공기에 대한 일본의 개발계획은 2002~2008년까지 개발기간을 6년으로 보고 단거리용 B7E7-3항공기와 장거리용 B7E7-8항공기를 신규개발 완료하여 B767후속기로서 2008년에 취항할 예정으로 되어있다.

□ 여기서 파악할 수 있는 교훈은 우리나라도 항공기 신규도입과 항공기개발계획을 할 때 국제 또는 국내 항공기운송노선거리를 고려하여 즉 단거리, 중거리 및 장거리 운항에 따른 항공기 항속거리와 승객 수 등에 적합한 항공기를 채택하여 도입 및 개발을 한다면 운항효율향상은 물론 경제적 측면에서의 획기적인 예산절감이 있기 때문에 필요시 참고하여 검토하면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저자
Matsubara Hide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5
권(호)
(598)
잡지명
항공기술(A082)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4~29
분석자
김*옥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