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용 차량 중대형 디젤 엔진의 기술 동향(Technical Innovations and Future Trend of Medium and Heavy Duty Diesel Engine for Commercial Vehicle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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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대기오염의 주범 중 하나인 자동차 배기가스로는, 가솔린 자동차의 CO2 발생량과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NOx) 및 입자상 물질(PM, Particulate Matter) 발생량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 배기가스 억제를 위하여 가솔린 자동차는 연비 향상을 통한 CO2를 감소시킨다. 디젤 자동차는 연료분사 시스템의 전자제어화, 산화 촉매, NOx 흡장환원(occlusion deoxidize) 촉매,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등의 기술 개발로서 NOx와 PM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자동차 선진국들이 집중적인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 영업용 자동차의 중대형 디젤 엔진에 관해서는 2000~2010년에는 배기가스 감소가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상기와 같은 요소기술을 중심으로 연료분사 시스템, 과급기(turbo charger), 연소 및 배기 후처리가 융합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하여, 더욱 발전된 새로운 배기가스 감소 기술이 탄생해야 할 것이다.
□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기술 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을 소개해 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날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디젤 자동차의 배기가스 문제는 시급히 대비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 자료의 내용이 관계 부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Masatoshi Shimoda ; Mitsuru Hosoya ; Yoshihide Takenaka ; Yukihiro Tsuji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9(1)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4~29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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