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로터리 엔진의 개발(Development of New Rotary Engine)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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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터리 엔진은 1959년 독일의 Wankel 박사에 의해 발명된 이후 그 원리적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왕복동식 가솔린 엔진과 경쟁할 정도가 되지 못해 왔다. 그러나 세계 여러 유수 엔진 제조업체들에 의해 꾸준히 연구 개발 발전되어 왔으며 현재는 상당한 수준의 기술이 축적되어 있다.
□ 경량화, 단순화, 컴팩트, 저 진동, 고출력 및 부품 수의 감소로 인한 원가절감 및 사이즈의 소형화 등 이점이 많으며, 근래 사회적으로 급격히 요구되고 있는 연비성능 개선, 배출가스 규제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 이에 따라 측면 배기포트 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 기술, 촉매관련 기술, 가변 흡기타이밍 기술, 터보과급 기술, 흡 · 배기포트 개구 타이밍 중복 각도 제로화, 기밀에 의한 흡․배기의 섞임 방지, 공회전시 혼합비 개선 등 고도의 기술 향상을 지속시켜 왔다.
□ 한편, 지구환경 개선이나 지구 온난화 등에 대응하면서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과제로서 수소를 이용한 이중연료(dual fuel) 사용이 가능한 로터리 엔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앞으로도 계속적인 기술개발, 비용 절감, 저공해 환경 친화성 향상 등 로터리 엔진 본래의 장점을 살린 경쟁력 있는 고부가 가치 엔진으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진보가 계속될 전망이다.
- 저자
- Seiji Tashima ; Shinji Kanbara ; Ritsuharu Shimizu ; Kizou Kusuno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9(1)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0~35
- 분석자
- 최*학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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