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표 항공사 JALI-JALJ 통합에 의한 정비의 대응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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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의 규모가 커지고, 운영 시스템이 방대해질수록 각종 문제점도 증가하며 또 이를 통제할 규제와 법규가 많아진다. 오래된 회사는 어떤 의미에 있어서는 과잉 양산된 불필요한 제도와 규제로 업무 진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마저도 있게 된다.
□ 이 글은 일본의 대표적 항공회사인 JAL International과 JAL Japan과의 업무 통합에 따른 효율성 향상에 관한 것으로서, 통합 품질 관리(TQC)의 개념인 전사적 품질 관리체재를 도입을 통한 업무효율성 증진에 관한 내용이다.
□ 두 회사 시스템을 통합 정비함에 있어서 과거의 불합리한 부분, 중복되는 부분을 과감히 제거하고,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여 과거의 문서 위주의 정보 전달 및 기록문화를 전산화하고 인트라넷 등을 통하여 정보통신업무의 효율성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 두 회사의 부단한 노력이 기종의 통일화를 이뤄 동일 기종 항공기를 선택함으로써 업무기능과 효율을 증진시켰고, 각종 매뉴얼과 운용방법 및 인원과 제도의 통합 등 조직 인사까지 통합함으로써 세계 표준과의 호환성을 달성하며 놀랄만한 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일체화를 이루었으며, 차후 더 많은 분야에서의 제도 개선과 통폐합을 통하여 업무 개선과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Murakami Hir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5
- 권(호)
- (598)
- 잡지명
- 항공기술(A08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6~43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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