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엔진용 연료분사 장치의 미립화 개발(Gasoline Engine : Development of Spray Atomization of Fuel Injector)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대기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바이며 대기 환경오염이 극심하여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규제하기에 이르렀다.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나오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등은 미연소 작용의 부산물이다. 엔진의 연료분사장치(injector)에서 연료와 산소(공기)와의 적절한 배합과 연소시기의 적절한 타이밍은 미연소 부산물을 가급적 배출하지 않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연구 검토되고 있다.
□ 연료분사장치(인젝터)에서 산소와 연료가 적정비율로 배합된다 할지라도 연료방울이 크다면 극히 짧은, 순간적인 폭발에 의한 완전연소는 어렵다. 그러므로 가급적 분사되는 연료는 미립화되고 완전 기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연료 분출공의 수를 늘려 미립화 연료분사장치를 만들고 비교실험을 함으로써 최적의 연료 분출공의 수12개를 찾아냈다.
□ 연료분사를 미립화하는 데는 분사노즐의 형상이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종래의 스트레이트 노즐에서는 분사된 연료방울의 크기가 일정수준 이하로는 분무가 어려웠으나 노즐 내벽을 하류(상부)로 갈수록 점차 넓어지는 형상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압력차에 의해 보다 미립화가 쉽게 가능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본 연구는 차후 자동차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배출가스 규제가 심화될 때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Tetsuharu Matsuo ; Yukio Sawada ; Yukio Tomii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9(2)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9~43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