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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 정화장치용 촉매의 개발 동향(Major Technological Innovation Supporting Todays Automobile Technology)

전문가 제언
□ 자동차는 도시의 대기오염원으로 석유를 대량 소비하고, 지구온실가스인 CO2의 주 배출원이기 때문에 더욱 배기정화와 연비개선이 요구된다. 배기정화 효율을 높인 가솔린 자동차는 연비 향상이 과제이고, 연비가 좋은 디젤자동차는 NOx와 PM(입자상태 물질)을 대폭 줄이는 것이 과제이다. 자동차 배기정화를 위한 많은 장치가 개발 및 실용화 되었고 효율 향상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자동차 배기정화장치의 촉매에 대한 전반적인 개발과정과 혁신기술의 현황에 대한 기술을 했다.

□ 미국, 유럽, 일본은 2010년까지 자동차의 배출가스와 연비규제 강화가 결정되어 자동차 메이커는 배기정화와 연비향상의 과제가 주어졌다. 배기가스정화장치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는 엔진에서 배출되는 가스성분을 가능한 한 청정화 할 필요가 있고 연소개선이 필수적이다. 또한 후처리장치의 성능을 높이고, 동시에 촉매의 열화를 방지하기 위한 연료의 개질도 요망된다. 즉 엔진의 연소개선, 배기후처리장치의 성능 향상, 연료 품질의 향상의 삼위일체로 추진되어져야 한다.

□ 연료 중의 황 성분은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촉매 독성을 가져와 정화능력을 저하시킴으로 후처리 시스템의 성능과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는 사용연료의 성상 개선이 또한 필요하다. 즉 저 황화, 저 비점화, 저Aroma화의 연료 품질향상 및 청정연료의 도입을 위한 연료의 개발과 상품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저자
Hirohisa Tan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5
권(호)
59(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2~47
분석자
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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