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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안전과 충돌에 관한 혁신적인 기술(Innovative Technology as to Impact and Safety of Vehicles)

전문가 제언
□ 이 문헌에 의하면 일본은 2003년도의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약 8,000명이고 부상자 수는 약 1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미국도 사망자 수가 약 42,000명에 부상자 수는 약 300만 명으로 기술되어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최근 10년간의 추세를 보면 사상자 수는 증가를 멈추고 있긴 하나 연간 평균수치는 그대로 지속되고 있는 현상이다.

□ 일본이나 미국 및 유럽 각국마다 특징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중상자수는 약 20%정도 감소하고 있으나 보행자 사고의 비중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일본은 2004년 국회에서 행한 수상의 시정연설과 함께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연간 5,000명 이하로 감소시키기 위한 강력한 정책이 추진 중에 있으며 이에 부응해서 산업계에서도 교통안전 대책으로서의 필요한 요소기술의 개발과 각종 안전장치의 사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 이 문헌은 그 동안 일본이 개발한 자동차의 안전대책 기술과 새로운 계념의 안전장치를 소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사고 후의 대책보다도 사고 미연에 방지를 하기 위한 예방안전 기술개발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자동차 교통사고로서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안전한 상태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할 때 가일층 안전장치의 개발에 주력해야함은 물론이거니와 특히 IT강국의 이미지를 살려서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활용과 함께 보다 효율적인 제품개발로 자동차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 문헌의 내용이 관계 요소에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저자
Hiroshi Kaw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5
권(호)
59(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57~62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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