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에 관한 혁신적인 기술(Innovative Technology of Pneumatic Tire)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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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단 기술이 탑재된 자동차의 발달과 더불어 타이어도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신기술이 개발 적용되고 있다. 자동차가 펑크가 난 경우에도 일정한 거리를 일정한 속도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런플랫 타이어(run flat tire) 시스템, 우천 시의 제동성과 구동력 확보를 위한 트레드 패턴의 최적 설계, 마찰열의 감소와 내마모성 향상을 통한 연비향상, 소음 흡수로 쾌적한 드라이브를 실현하기 위한 구조 설계 등 신 기술이 속속 개발 채용되고 있다.
□ 타이어의 저항을 줄이면 연비는 향상되지만 쉽게 미끄러진다. 특히 비가 오는 날은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 한다. 타이어의 저 연비와 정숙성은 배수성과는 상반된다. 상반되는 두 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여 최적의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 본문은 일본의 타이어에 관한 최근의 기술혁신 내용을 안전, 환경, 쾌적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주요한 기술 내용과 금후의 동향에 대해 해설한 것이다. 자동차의 스페어타이어는 별로 사용되지 않고 그대로 폐기되는 경우가 많아서 자원절약 면에서도 런플랫 타이어 보급이 늘어 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예측기술 개발로 타이어의 구조와 성능이 향상되고 있다.
□ 타이어 메이커들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환경을 배려하고 쾌적성, 정숙성을 추구하는 고성능 타이어를 개발하고 있다. 저항 감소를 통한 연비 향상은 지구 환경보전과 직결된다. 세계적인 대기업들과 격심한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 타이어 메이커들은 우수한 주행성능과 안전성 등이 겸비한 고부가 가치 타이어를 개발하여 대처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Masato Hiruma ; Yoshiyuki Morimoto ; Kenshiro Ka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9(1)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75~80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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