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고성능 소결자석의 응용(On Automobile Applications of High Performance Nd-Fe-B Sintered Magnet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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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공업화되고 있는 영구자석의 종류에는 알니코 자석, 페라이트 자석, 희토류 자석 및 이러한 자성체의 분말(powder)을 수지(resin)와 함께 성형한 본드 자석이 있다. 알니코 자석은 원료를 용해하여 필요한 형태로 주조하여 만든 자석이다. 이는 온도 안정성이 있어서 계측기 등에 많이 사용된다. 페라이트 자석은 주성분이 산화철분이며 분말을 압축성형한 후 소결(sintering)하여 만든다. 가격이 싸서 알니코의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희토류 자석은 페라이트와 마찬가지의 분말야금 방법으로 만든다. 이는 산화되기 쉬워서 불활성 가스(inert gas) 분위기에서 소결한다. 에너지적이 페라이트 자석의 10배 이상으로 모터의 소형 경량화에 많이 기여하고 있다.
□ 희토류-철계의 Nd-Fe-B 자석은 네오디뮴 자석 또는 NEOMAX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방성 소결자석으로 정방정 구조를 갖는 금속간 화합물 Nd-Fe-B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 지구상에 존재하는 영구자석 가운데 가장 높은 자기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뿐만 아니라 얇고 가볍고, 간단하고, 작은 첨단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에 따른 OA, FA 기기의 부품으로 사용되면서 기존 영구자석의 수요를 대체하고 있다.
□ 희토류 자석은 2003년 후반부터 수요가 급격히 늘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각 분야에서 페라이트 자석으로부터의 교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수요 신장의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PC, TV 및 음향기기 등에 사용되는 스피커 및 HDD에 탑재되는 VCM(Video Cassette Player) 용의 수요가 신장되고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의 생산 대수 증가에 따른 모터, 발전기용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전자화의 발전으로 모터 장착 비율(mounting ratio)이 증가하고 있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유럽에서는 파워 스티어링(power steering)의 구동 방식이 유압에서 전동 방식을 변경되고 있어서 모터의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 저자
- Yuji Kane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9(2)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78~82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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