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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관련된 혁신적 생산 기술 동향(Major Technological Innovation Supporting Todays Automobile Technology)

전문가 제언
□ 자동차 생산 기술은 대량 생산과 더불어 근래 고객 요구의 다양화, 성능과 품질의 고급화, 경쟁과 보급 확대로 원가 감소를 통한 가격의 인하 등 많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속 발전되어 왔다.

□ 일본 TOYODA 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과거 수십 년간 생산의 세계화 과정을 거쳐 선두위치를 유지해오면서 혁신시켜온 생산 기술을 소개한다.

□ 소재의 경우, 고강성 경량화의 필요에 따라 알루미늄 특수합금과 수지(resin) 계통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소결 정밀단조법으로 정확한 중량 조절과 함께 가공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금형은 컴퓨터, IT 및 NC 기술의 발달로 사람 손이 아닌 시스템에 의한 장치 · 정보처리 산업화되고 있다. 열처리 기술도 고온처리 및 가열 효율 향상, 이송방식 개선 등으로 생산성이 증가되었다. CO2 감소 등 친환경적으로 발전되었다.

□ 가공 분야는 장비의 전용화로 양산 체제 구축과 함께 기능을 단순화함으로서 투자 및 원가를 감소시켰다. NC 장비의 발달로 다품종 소량 생산도 효율적으로 가능해졌다. 프레스 기술은 결합소재 레이저 용접을 이용한 일체화 및 로봇 활용이 특징이다.

□ 조립과 도장은 사람 의존도를 줄여 생산성을 올리고, 유연한 운용과 함께 글로벌 생산이 가능하도록 규격화시켜 능률과 효율의 향상을 도모한다. 디지털과 시각화로 시공(space time)의 제약조건을 극복할 수 있었다.

□ 향후에도 수요자 요구와 경쟁적 요소의 증대에 따라 계속적인 혁신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저자
Tetsuyoshi Fukaya ; Masamitsu Takebayashi ; Sadao Ishihara ; Ikuo Kasahara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5
권(호)
59(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1~86
분석자
최*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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