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출가스계측에 관한 기술혁신(Technology Revolution in Emission Measurement)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문제와 직결되어 있어서 일본 미국 유럽 등의 선진 자동차메이커로서는 중요한 과제가 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2005년 2월부터 발효되는 Kyoto의정서에 의한 의무대상국인 선진국으로서는 현실적으로 긴박한 부담이 아닐 수가 없는 실정이다.
□ 그렇지 않아도 1990년대부터는 각국이 자동차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요소 기술개발에 주력하여 왔고, 현재로선 상당히 안정된 수준에 이르렀으나 아직도 만족할만한 상태라고는 할 수가 없다. 엔진을 개량하여 배기가스 저감을 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배기가스의 정도 높은 측정을 통하여 정확한 계측 진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오늘날은 우수한 배출가스 분석 장치의 개발이 곧 엔진성능의 개량으로 볼 수 있다.
□ 근래에 와서는 특히 지속적인 연구개발 덕택으로, 자동차로부터 나오는 배기가스가, 대기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청정화가 진전되고 있으나, 새로이 엔진개량이 진전됨에 따라, 또 다른 측면으로부터의 계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배기가스 계측장치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구 발전시켜야 할 추세에 있다. 여기에서는 각국이 배출가스 규제를 시행한 이래로 각종 계측장치의 기술개발과 변천과정 및 앞으로의 전망을 소개하고 있다. 세계 6위(2004년)의 자동차생산국인 우리나라에서도 필연적으로 이러한 연구개발에 동참해야할 입장이라고 사료되며, 관계요로에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저자
- Shigeo Nak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5
- 권(호)
- 59(1)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99~10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