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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용 엔진의 로터 동역학(Rotor Dynamics of Aero-engine)

전문가 제언
□ 항공용 엔진 설계 작업은 정상 운전 조건하에서의 진동 특성 검토와 블레이드 등의 비산에 의해 발생하는 과대 불균형 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강도 검토로 대별된다. 진동 특성 검토는 일반적으로 전달 행렬법을 사용하여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으나, 과대 불균형 하중에 의한 구조물 강도 계산은 비선형 비정상이므로 적절한 수학적 모델링이 요구된다.

□ 이 논문에서는 엔진 전체를 보, 질점, 스프링, 감쇠요소 등을 사용하여 다층 구조에 의한 이산 모델로서 비선형 해석이 가능하게 하였다. 모델링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고, 해석 결과를 실물 실측 결과 와 비교하여 응답의 유사성을 보여주었다. 이 논문의 우수성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 성능 향상을 위한 구조물의 고속 경량화 추세에 따라 엔진 지지부가 가볍고 유연한 구조물로 되고 있다. 따라서 정지부의 동역학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예측방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앞으로는 보다 실질적인 해석을 위해서는 회전부와 정지부를 합친 통합 3차원 모델을 사용한 해석이 바람직하다.
저자
SHINOZAKI Masaha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5
권(호)
33(1)
잡지명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2~17
분석자
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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