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구조 해석 모델링의 실제(The Actual Situation of Modeling of Structual Analysis)

전문가 제언
□ 1960년대 말 유한요소법 대형 상용 프로그램인 NASTRAN이 발표된 이래로 구조물 해석을 위한 모델링 즉 메시 생성은 연구와 토론의 대상이었다. 적절한 모델링이 계산 결과의 정확성과 경제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모델링은 요구되는 해석 대상의 구조물, 해석 종류와 관계되기 때문에 그만큼 종류가 다양해지고 어려운 작업이 된다.

□ 본문에서는 메시 생성이나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엔지니어들의 노하우, 감각적 판단, 직감 등의 용어사용 등 대단히 파격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독자를 인도하고 있다. 그리고 실무에 도움될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보 이론(beam theory)으로 선형과 비선형의 경계에 대해 간단하게 검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젊은 엔지니어들이 정독하고 이해하고 응용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

□ 본문 여러 곳에서 계산 결과의 검증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들이 반드시 실행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많이 보급된 구조 해석 프로그램(블랙박스화)은 입력에 대한 출력(결과)을 주는데 그것의 내용과 정확도를 알 도리가 없다. 공학적 훈련을 받지 않은 기능공이 크랭크 샤프트 응력 해석을 하는 것을 보고 아연실색한 일이 있다. 올바른 설계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이로든 계산 결과를 검증해야 한다.
저자
Hiroo IKE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5
권(호)
40(1)
잡지명
설계공학(D12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1~27
분석자
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