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금속유리와 수소(The latest initiative in bulk metallic glasses for new materials (1)) The properties of bulk metallic glasses related to hydrogen)

전문가 제언
□ 문명의 이기(利器)라는 것의 비약적인 발전은 싫든 좋든 간에, 전쟁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 대표가 항공기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민수용에서 관심의 대상인 것이 군수용으로는 관심 밖의 것이 있는데, 태양전지 자동차가 그것이다. 흐린 날과 밤에는 움직일 수 없고 바람이 불면 뒤집혀 날라 갈 터이니 당연지사다.

□ 그런 것이 또 하나 있다. 바로 연료전지 자동차다. 100기압 이상으로 압축한 수소 용기를 실고 다니자니 무겁고 위험하며, 수소 고무풍선을 달고 다니자니 말도 안 된다.

□ 그래서 이것을 해결하자고 수소를 흡수, 저장시킬 물질을 찾는 모양인데, 이것이 인류 역사상 최장, 최대의 사기극이었던 연금술의 바통을 이어 받을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 아무리 줄잡아 계산해도, 승용차의 실내 공간과 트렁크, 트럭의 적재함이 전부 연료로 점령당하게 될 것이다.

□ 유레이니엄이건 카본이던 간에 비금속원소 4개와 결합하면 기체가 된다(UF4, CH4). 그러니 철기 유리금속에 수소를 흡장시킨다고 가정할 때 철 원자 1개에 수소원자 4개를 붙이면 기체가 될 터이니까, 안 될 것이다. 내가 양보에 양보를 거듭해서 Fe:H=1:1의 수소흡장이 성공했다고 치자. 이 때 수소의 중량이 55배 늘어난다고 보아야 되고, 역시 같은 열량을 내는 휘발유 중량의 55배가 된다고 보는 것에도 큰 잘 못이 없다. 결론은 현재 자동차의 연료탱크의 중량을 55배 증가시키자는 이야기인데, 내가 제 정신 가지고 이런 미친 짓에 동조할 수 없다.

□ 여하 간에 아몰포스 · 금속유리 합금에 수소를 흡장시키고 또 수소를 정제할 물질을 찾는다니, 필자의 예상이 틀려서 부디 성공하기를 바란다.

□ 국내에서도 이런 산술계산도 안 해보고 연구비 신청하는 자가 있는 모양인데,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려야 되겠다.
저자
YAMAURA Shin-ichi ; KIMURA Hisamichi ; INOUE Akihis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5
권(호)
75(1)
잡지명
금속(A1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8~53
분석자
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