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유리의 발전 경위(The latest initiative in bulk metallic glasses for new materials (1))
- 전문가 제언
-
□ Inoue는 1980년대, 아니 그 이전부터 오로지 금속유리 연구에만 종사하여 온 원로 권위자로 여겨지며, 금속유리의 발전 역사를 기록할만하다고 생각한다.
□ 그가 풍부한 자료와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금속유리의 발전 경위”는 금속유리에 관련이 있는 초보자는 금속유리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반드시 읽어야 할 것이고, 연구 종사자에게는 올바른 연구방향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아몰포스 금속이 1960년에 이 세상에 출현한지 45년이 지나서야, 그 첫 실용화 상품 골프채가 출시되었고, 그 중간에 연구 침체기도 있었다. 이제 금속유리는 발전되고 세분화 되어, 금속유리와 아몰포스 금속은 차별화 되었으며, 용어도 저술자에 따라서 아직도 달라서 일정하지 않은 면이 있다.
□ Inoue는 아몰포스 합금과 벌크 금속유리를 발전단계에 따라서 구별 정의하고 있으며, 과냉각액체의 응고거동을 원자배열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 그가 제시한 3성분 법칙은 다년간의 연구경험에서 추출, 집약된 것으로 대단히 흥미 있고 실용성이 있는 것이나 약간 피상적인 면도 있다. 그렇지만 금속유리 관련 사업이나 연구 종사자에게는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INOUE akihis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5
- 권(호)
- 75(1)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11
- 분석자
- 최*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