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순환 방식의 중소형 경수로의 개념설계(Vigorous Development of New Type LWR)
- 전문가 제언
-
□ 여러 가지 검토가 중소형로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경제성 관점에서 상업용 발전소가 아직도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중소형로 개발의 경우에, 개발비의 억제, 기존 기술기반, 운전경험의 활용, 연료제조 등의 기존 인프라 활용 관점에서 경수로-기반이 타당하다고 사료된다.
□ 모듈단순중소형(DMS) 원자로와 밀집격납용기 경수로(CCR)는 일반적으로 발전소의 출력규모가 작기 때문에 단위출력당 설비비가 증가한다. 이 규모상의 불리한 점을 극복하는 것이 중소형 경수로 실현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채용이 가능한 기술을 포함하여 시스템 및 기기의 철저한 소형화 및 간소화를 도모하고 건물 배치의 표준화 등을 추구하여 극복하려 하고 있다.
□ 통합모듈경수로(IMR; 일체형 모듈 경수로)에서는 출력이 350MWe 정도이고 송전망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다. IMR은 경쟁력-있는 경제성 확보와 안전성 실현을 통해 사회수용성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구체적인 설계목표는 대형로 수준의 경제성, 용이한 운전 및 보수, 단순하고 알기 쉬운 안전성을 달성하는 것이다.
□ 최근 세계적으로 지역적 및 사회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중소형 원자로가 다양한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소형 및 다목적용 원자로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통합형 원자로 설계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안전성 증진과 경제성 제고를 일차적인 설계목표로 하는 중소형 원자로는 고유안전 특성 및 피동 메커니즘 등의 새로운 안전개념을 다각적으로 설계에 도입하고 있다.
- 저자
- Tuskui Y. ; Matsuura S. ; Hioki H. ; Kanagawa 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38(1)
- 잡지명
- 에너지(M15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04~113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