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에서-전선까지(GTW) 기술의 현황과 타당성 검토(Expansion of Business Opportunity in Natural Gas Development) Technologies and Feasibility of Present GTW)
- 전문가 제언
-
□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석유대신 천연가스를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천연가스의 경제적인 생산에 치중하다 보니 이제까지는 대규모-가스전에서만 가스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버려져 있던 중소-가스전의 개발을 위한 경제적 타당성 검토도 이루어져야 한다.
□ 천연가스를 사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문제가 생산하여 수요지까지 어떻게 효율적이면서 경제적인 방법으로 수송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기체 상태로 수송하려면 배관망이 정비되어 있어야 하므로 가스 배관망이 없는 지역에는 액체 상태로 만들어 수송할 수밖에 없다.
□ 중소-가스전을 사업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합성액화기술을 검토한 결과, 메탄올로 합성하려는 경우 보다 높은 전환율을 주는 새로운 전환촉매를 개발해야 하며, 디메틸에테르(DME)의 경우 에너지효율이 낮은 탈수법보다 탄화수소를 이용한 직접법으로 제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경제성을 높여야 한다.
□ 발전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연료비 변동에 따른 위험부담을 회피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가스 생산업자들이 직접 발전 사업에 진출하여 연료자급으로 연료비 변동에 따른 위험부담을 회피하는 사업 전략을 사용하며, 중소-가스전의 가스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보다 안정적인 사업수행 방안이라고 판단된다.
- 저자
- Mutsumi HORITSUG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84(933)
- 잡지명
-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12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