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의 합성과 기능화 연구
- 전문가 제언
-
□ 항생제, 고분자, 반도체의 발명 등에 필적할 과학 기술계의 21세기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나노기술을 들 수 있다. 나노 기술은 기계, 항공우주, 의학 및 의약, 로보틱스, 통신 등 모든 산업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몰고 올 혁신적 기술 분야임에 틀림없다.
□ 세계 각국은 나노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로 이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고자 경쟁적으로 연구비를 투자하고 있다. 미국은 IWGN(Interagency Working Group on Nano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을 중심으로 활발한 국가 주도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1세기 3대 국가 주도 과학 기술로 정보전자, 생명과학과 함께 나노 기술을 선정하여 10년간 3,03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나노 기술 개발에 투입할 예정이다.
□ 본고에서는 주로 나노입자의 제조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나노입자라 함은 크기가 작아도 한 변이 100nm 이하인 입자나 혹은 그와 같은 미세한 공극을 갖는 물질로 정의되는데, 이들은 특이한 물리화학적 성질을 갖는다. 이들은 고차적이고 장기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실생활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많다. 예를 들면, 화학적 촉매효과를 이용해 공해물질을 분해시키는 벽지, 악취 제거제, 살균제, 김 서림 방지제, 방오 페인트 등에 활용될 수 있다.
□ 향후 이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는 나노입자들의 기본적인 성질에 대한 연구와 병행하여 나노물질의 집합체의 성질, 이들을 이용한 디바이스 및 시스템의 개발, 이들의 분자 전자공학 및 생명과학과의 연결 등에 대한 연구가 학제 간 협력 하에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Okuyama Kikuo ; Ogi Takashi ; Honma Yoshihiro ; Matsui Is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5
- 권(호)
- 44(2)
- 잡지명
- 전자재료(A12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8~24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