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Tohoku 전력회사의 기술혁신 흐름
- 전문가 제언
-
□ 1951년에 설립된 Tohoku Electric Power(주)는 일본의 민영전력 9사 중의 하나이며 Tohoku 지방을 중심으로 전기와 가스를 공급하는 회사이다. 2002년에 한전의 6개 발전자회사 중 하나인 한국동서 발전과 연료의 안정적/경제적 확보를 위한 연료업무 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있어 우리나라와도 관계를 맺고 있다.
□ 일본의 전력 시장은 21세기 에너지 분야의 3가지 명제로 논의되고 있는 에너지 절약(省에너지정책), 환경 중시(Kyoto의정서), 규제 완화(전력 시장 자유화)를 위한 정책들이 이행 중에 있기 때문에 전력 소매 시장이 점차 자유화되고 환경 중시의 분산형 전원이 확대되는 등 전력회사의 경영 및 기술적 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전력회사의 단기적 경영 목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사안은 2005년 4월에 전력 소매 시장의 63%가 이미 자유화되어 시장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 이 자료는 Tohoku 전력회사가 위와 같은 경영 환경 변화를 수용하면서 수익확대 및 기업신뢰도 향상을 중기 경영목표로 정하고 연구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대처하고 있는 현황을 전하고 있다. 연구개발 방향으로 4가지 중점 목표는 수익성 확대를 위한 (1) 고객서비스 향상, (2) 비용저감, (3) 안정적 전기 공급, 새로운 환경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4) 환경조화와 지역공영 등이다. 이들 목표를 위해 2004년도에 수행하고 있는 기술 개발의 개요를 화력, 원자력, 변전, 배전, 계통운전, 정보통신, 토목건축, 연구 개발 등의 8개 분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 전력분야도 2001년 4월에 한국전력공사의 발전 부문을 6개 발전자회사로 분리하면서 구조 개편을 시작하였지만, 이후의 여건 변화로 아직까지 민영화된 전력회사가 하나도 없을 정도로 일본과는 다른 환경 속에 있다. 그러나 21세기의 에너지 분야가 요구하는 상기 3가지 명제를 피해갈 수는 없으며, 그런 의미에서 이 자료에 소개되고 있는 고객서비스 향상, 비용저감, 전기의 안정적 공급,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개발 등의 전력사업 효율화를 위한 제반 기술개발은 관련 분야에서 참고할 가치가 크다고 사료된다.
- 저자
- Sato 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90(1)
- 잡지명
- 전기평론(D0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0~52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