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HI 지구박람회선'의 신교통 시스템 'IMTS'
- 전문가 제언
-
□ IMTS(Intelligent Multi-mode Transit System)를 가능하게 하는 지능형 도로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은 자동차 사이, 자동차와 인프라를 연결하여 차량 자체나 주변 환경에 관한 정보 등을 공유함으로써 자동차만으로는 불가능했던 자동차 제어나 자동차 교통의 관리를 하고, 자동차 교통의 안전성 향상과 원활화 및 쾌적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주변의 가까운 예로 유료도로 자동요금 수수 시스템(ETC; Electronic Toll Collection)이나 도로교통 정보통신 시스템(VICS; the Vehicl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 등을 들 수 있다.
□ IMTS의 큰 기술적 특징은 첫째, 자동 운전으로 각 차량은 미리 차에 탑재되어 있는 컴퓨터에 입력된 주행 경로와 그 경로 상의 차량 위치마다에 지시되는 주행속도와 조타각에 따라 속도 · 조타가 제어되면서 자율주행을 하고 있다. 둘째, 대열주행으로 각 차량 간의 차간 거리를 자기 마커에 의해 인식된 차량 위치 정보에 부가하여 속도, 가속도, 브레이크 신호 등의 정보를 차량 간 통신에 의해 차량끼리 공유하고, 상호 간의 거리를 계측한다. 그리고 결정된 차간 거리를 유지하도록 제어함으로써 안전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다. 셋째, 대열 간 충돌 방지로 대열 간의 충돌은 궤도 시스템과 같이 지상설비에 의해 방지되고 있다.
□ ‘IMTS Aichi 지구박람회선’의 독자 기능은 첫째, 3대의 차량에 의한 대열주행으로 차들 사이의 통신에 의해 차량 간격이 적절히 유지되고, 긴급 정지 시에는 대열 내의 차량끼리 충돌하지 않고 어느 차량의 승객안전도 확보되는 감속도 정지가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듀얼 모드 주행으로 전용 도로상의 자동 운전 · 대열주행과 회장 내 도로에서의 노선버스가 수동 운전 주행이 가능하도록 듀얼 모드 주행을 실연(實演)할 수 있었다. 셋째, 분기(分岐) · 합류(合流)로 전용 도로와 회장 내 도로를 왕래하기 위한 분기부와 합류부가 설치되고, 각각에 인터체인지가 되어 있어 자동 운전과 수동 운전의 변경이 여기서 행해진다.
- 저자
- Aoki K. ; Hayashida 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5
- 권(호)
- 92(1)
- 잡지명
- 전기잡지(A0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6~41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