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hi - 지구박람회의 신 에너지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2005년 3월 25일 일본 Aichi현에서 개막된 ‘Aichi · 지구박람회’에서 전시 운영된 ‘신 에너지에 의한 분산형 에너지 공급 시스템’에 대한 개요와 실증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본 박람회는 박람회의 테마인 ‘자연의 예지’와 ‘순환형 사회’에 걸맞게 박람회장 내 교통수단도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버스와 트램, 차세대 압축천연가스 자동차 등 친환경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 본 신 에너지 시스템은 태양광발전과 고체산화물형 · 용융탄산염형 · 인산형의 3가지 연료전지, 전력 저장 시스템을 조합하고, ‘마이크로그릿’이라는 소규모의 전력망을 구축하여 ‘일본 정부관’ 등 일부 시설에 전기와 열을 공급한다. 연료전지의 연료로는 박람회장에서 나오는 음식쓰레기를 메탄발효 시스템으로 생성시킨 메탄가스와 박람회장 건설 시 배출되는 건축폐자재를 고온가스화 시스템으로 처리, 생성된 합성가스(CO와 H2)를 사용하는 것 등의 특징이 있다.
□ 신 에너지 시스템 실증 연구 의의(意義)는 에너지의 안정 공급 확보와 지구온난화 방지 대응을 위한 신 에너지 도입계획 목표 달성(신에너지 도입량을 현재의 약 3배로 증가)에 있다. 또한 에너지 소비 급증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에 있어서, 중동 석유 의존도 상승이 자원 빈국인 일본에는 위협으로 될 가능성이 크므로, 아시아 지역에 신 에너지 도입을 촉진시키기 위함이라고 하고 있다. 이렇듯 에너지 문제는 지구 환경 문제에 그치지 않고 국제 관계의 핵심 요소로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어, 선진국들은 국가 차원에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신 에너지 연구개발 계획을 수립 진행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신 에너지 연구는 에너지 기술 연구소와 대학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수행되고 있으나, 질적인 면에서 에너지 기술 선진국과는 상당한 격차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보다 종합적이고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① 국가 여력과 한국 특성을 고려한 우선순위 설정, ② 연구 주체의 통합과 경쟁 체제 강화로 연구 성과 창출 유도, ③ 우수한 연구 인력의 양성과 확보, ④ 신 에너지 실증 연구 확대 및 자금 지원으로 실용화 유도 등을 감안한 신 에너지 정책 보완을 제언한다.
- 저자
- Tanaka 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5
- 권(호)
- 92(1)
- 잡지명
- 전기잡지(A0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48~52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