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의 초대형 전동 사출성형기에 의한 높은 순환공정의 고품질 성형
- 전문가 제언
-
□ 사출성형기는 작동방식에 따라 유압식과 전동식으로 분류되며, 형체압에 따라서 400톤 미만을 소형, 400~1,000톤을 중대형 그리고 1,000톤을 초과 기종을 대형으로 나뉘고 있다. 소형기는 주로 IT 및 정밀 정보기기를 생산하는 데 쓰이며 대형은 자동차 범퍼 등을 생산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 사출기의 크기는 주로 금형에 영향을 주는 형체력의 크기를 기준으로 한다. 초대형의 기기는 4,500톤까지도 제작이 되고 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사출기 관련 산업도 일반 제품 및 물량 위주의 대형 제품은 중국으로 이전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LG전선이 2004년 중국에 사출기 공장을 건설한 것도 이러한 사례이다.
□ 대형 제품의 성형에서는 물성을 유지하면서 중량을 줄이는 것이 큰 과제이다. 한 방법으로써 초임계 유체를 수지에 혼합하여 사출하는 방법이 있다. 이것을 뮤셀 사출기라 하며, 이 분야에서는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1,000톤 미만의 중소형이 주류였다.
□ 최근 국내 동신유압이 1,600톤급 대형 뮤셀 사출기를 개발하여 대형 범퍼 등의 경량화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고 있다. 산업의 공동화를 염려하는 시기에, 고부가 사출기 분야의 기술 개발과 사업화가 국내에서 발표되고 있는 것은 매우 희망적이며 고무적이다.
- 저자
- Takashi Mizu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5
- 권(호)
- 51(2)
- 잡지명
- Plastics age(D04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6~111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