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배향막에 의한 에탄올 수용액의 침투기화 분리(Polymer Entanglements and Nonlinear Viscoelasticity)
- 전문가 제언
-
□ 최근 석유의 대체 원료인 알코올 등 재생 가능한 바이오매스 에너지가 주목받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 관점에서 막에 의한 알코올 분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열 경제적으로 효과가 있는 막 분리법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침투 기화법은 고분자막을 이용한 유기 액체 혼합물의 분리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방법은 비다공질막의 비정영역에서의 공급액 성분의 용해성이 막 전체에 작용하게 되므로 에너지적으로 유리한 분리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이 막 소재의 설계, 개발 시에는 분자 배향막의 액체 확산성 연구도 수행했으면 한다.
□ 막 소재로서 셀룰로오스계 분리막은 그 재료가 천연자원이므로 비교적 저렴하게 만들 수 있어서 그 효용성이 기대되고 있다. 셀룰로오스계 재료로부터 신 기능성 소재 개발에 있어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무배향 셀룰로오스 막은 약하지만, 연신막을 팽윤습열법으로 동시 두 축 연신 가공하게 되면, 막면 내에 기계적 강도가 증대되어 인장시나 수축시에 응력에 대한 파괴가 방지되면서 비교적 강인한 기능성 소재로 될 수 있어서 새로운 분리막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동시 두 축 연신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막의 분리성에 있어서 분자 배향 영향을 보게 되면, 농도 변화에 의한 혼합액의 막에 대한 분리성은 수착시험으로부터 공급액 농도 영향을 예측할 수 있으나, 수착보다도 침투기화 쪽이 분리성이 높아지는 것은 에탄올의 낮은 확산성에 있다. 또한, 용해 과정에서 어느 정도 용해되어 있지만 확산성이 물보다 낮기 때문에 투과성은 물에 비교하여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CA 막에 의한 투과 분리에서는 공급액 성분이 막으로의 용해성만이 아니라 막 내에서의 확산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필요가 있다.
- 저자
- YOSHINOBU ISO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5
- 권(호)
- 61(2)
- 잡지명
- 섬유학회지(FIBER)(C07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3~47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