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幹細胞)의 미분화성 및 정지상태를 유지하는 미소환경(Regulation of Hematopoietic Stem Cell Quiescence in the Bone Marrow Niche)
- 전문가 제언
-
□ 복제능력과 여러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는 1961년 Till과 Mcloch의 골수를 만드는 조혈줄기세포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이제는 윤리적인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배아줄기세포의 연구가 시작되는 단계에 까지 와 있다. 그러나 배아줄기세포는 필요로 하는 특정세포로의 분화방법이나 이식거부반응 등 해결해야할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윤리, 도덕적이며 종교적인 문제 등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따라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에 대한 연구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성체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와는 달리 어느 정도 분화되는 방향이 정해져 있다. 백혈병 치료에 사용되는 골수이식이 대표적인 예이다.
□ 현재 연구보고에 의하면 정상성인의 몸에서 골수 이외의 장기나 조직을 만들 수 있는 성체줄기세포군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분화가 가장 많이 진행되어 더 이상 재생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됐던 성인의 뇌에서까지도 이런 줄기세포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성체줄기 세포는 해당 장기조직으로 분화할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조직으로 까지 분화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 치료술의 가능성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의 장기이식수술은 이식거부반응 때문에 장기 제공에 어려운 점이 많으며 인간의 장기와 비슷하다는 유인원, 돼지 등의 이용방법도 크게 다를 바 없다.
□ 이제 성체줄기세포의 용이한 발견방법과 분화되지 않고 성장하는 기술 그리고 필요한 장기나 조직으로의 배양방법이 성공될 수만 있다면 각개인은 자신의 조직 일부를 떼어 내어 시험관내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한 후 증식시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며 더욱이 이 조직은 자신의 조직의 일부이므로 이식거부반응이 거의(혹시 증식배양방법에서의 차이로) 없는 이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자의 노력으로 이루어 낸 유익한 원자력이 오늘날 인류멸망의 씨앗이 되고 있으므로 줄기세포의 유용성도 국제기구로부터의 연구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 저자
- Fumio Ara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5
- 권(호)
- 22(2)
- 잡지명
- Bio industry(G2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6~61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