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식물바이오산업의 진흥
- 전문가 제언
-
□ 식물자원은 식량과 식품은 물론 의약품의 원료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는 지구상의 천혜의 자원보고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식물자원에 관한 많은 기초 및 응용연구는 농과대학(지금은 대부분 농업생명과학대학으로 칭함)과 자연과학대학의 식물학전공 분야에서 수행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의 연구 수준 또한 선진국에 비하여 많이 뒤 떨어지지 않은 실정이지만 기업체의 경우는 우리나라가 일본에 비하여 약 20여년 뒤 떨어진 감을 느낄 수가 있다.
□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대학의 우수한 연구 결과와 이를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려고 하는 기업체와의 공동협력 하에 식물바이오 벤처회사들이 최근에 많이 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현재 농림부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농업클러스터 사업 또한 산, 학, 관의 협력사업으로서 식물자원의 부가가치가 높은 우수상품으로서의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는 점은 일본보다 시작은 늦은 감이 있지만 퍽 다행스러운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
□ 식물자원에 관한 연구내용은 유용물질개발, 새로운 품종개발, 유전자조작에 의한 유전형질의 변화 등으로서 일본에서 특히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로서는 광합성기능을 개량하기 위하여 식물의 엽록체 게놈을 유전자조작하여 외부유전자를 도입하는 기술이다.
□ 엽록체 게놈이용 기술은 핵 염색체게놈의 유전자의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는 식물의 새로운 형질전환 기술로서 식물의 화분을 매개로 한 환경과 생태계의 파괴도 없는 획기적인 새로운 방법이며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이미 개발하고 있지만 대학의 많은 식물유전공학자들도 이들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Akiho Yoko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5
- 권(호)
- 22(2)
- 잡지명
- Bio industry(G2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9~104
- 분석자
- 최*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