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선박 건조분야의 첨단 접합기술(advanced joining techniques in european shipbuilding)
- 전문가 제언
-
□ 선박 건조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용접의 자동화와 로봇의 활용이 요구된다. 레이저빔 용접과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은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합금과 선체구조용 강재를 효과적으로 용접할 수 있는 용접기술이다.
□ 특히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은 열변형을 방지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이상적인 용접기술이다. 따라서 선박의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에 대한 국내의 연구개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두께 5mm인 철판의 맞대기 용접시 용접속도를 보면, 서브 머지드 아크 용접은 1m/min, 용가재를 첨가하는 레이저 용접은 1.5~2m/min인데 비해 CO2 레이저GMAW 하이브리드 용접은 5m/min로서 매우 빠르다. 또한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은 아크용접에 비해 용접부의 피로특성아 많이 개선된다.
□ 현재 유럽의 조선분야는 레이저 용접 스테이션과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 기술을 채용하여 용접의 전후 공정에 대한 고속화, 기계화 기술의 동향, 일관성 있는 생산 라인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선박 용접부의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 이와 같은 점에서 본고에서 소개한 ‘유럽 선박 건조분야의 첨단 접합기술’에 관한 내용은 국내 조선업계의 첨단 레이저 용접기술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Frank Rolan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20(3)
- 잡지명
- Journal of Ship Produ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00~210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