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의 소규모 간헐연소방식 밀짚보일러 개발현황 및 연소시험결과(Development and test of small-scale batch-fired straw boilers in Denmark)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는 멀지 않은 장래에 고갈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으며 이를 대신할 에너지원의 필요성이 요청된 지 오래이다. 또한 화석연료사용은 지구의 환경을 오염시킬 뿐 아니라 기후의 변화까지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 받고 있다. 따라서 78년말 부터 시작된 제2차 석유파동을 계기로 세계 각국에서는 바이오매스 이용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져 왔으며 특히 최근에는 온실가스에 의한 기후변화의 완화를 위하여 선진국에서는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재생에너지원으로서 바이오매스가 미래의 지구에너지 공급원으로 기여할 가능성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바이오매스 특히 농작부산물의 에너지화를 위하여 덴마크정부에서는 1995년부터 2002년까지 바이오매스연료 보일러를 시험 및 설치를 지원하기 위하여 정부는 장려금제도를 실행하였다. 이 제도의 주 목적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환경친화적인 보일러를 개발하는데 있었고 높은 효율과 낮은 배출가스를 보이는 보일러에는 높은 장려금이 주어졌다.
□ 이 글에서는 1995년에서 2002년까지의 소규모의 고정식 바이오연료(밀짚 등) 보일러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개발은 기업에서도 일부 행하여졌으며 이의 성능시험과 기술개발은 덴마크의 농림부산하 농림과학연구소에서 수행되었다. 보일러의 열 출력은 보통 50~500kW범위이고 보일러의 효율향상과 CO가스의 발생을 줄이는데 노력을 집중하였다.
- 저자
- Erik Fljgaard Kristensen, Jens Kristian Kristens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6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61~569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