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시나리오를 이용한 캘리포니아의 대안적 에너지경로 모색(Using energy scenarios to explore alternative energy pathways in California)
- 전문가 제언
-
□ 단일경제권으로 볼 때, 캘리포니아-주는 일차에너지 소비에서 세계 10위이며, 온실가스 배출량도 세계 15위에 속한다.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으면서, 에너지 정책/기술 개발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전력부문의 규제완화를 주도하였다.
□ 전력부문의 효율화를 위해 추진된 규제완화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미국 및 캘리포니아의 에너지시스템을 일부 부정적 방향으로 변모시키며 2000~2001년에 대규모 정전사태와 에너지가격 폭등과 같은 에너지위기를 일으켰다.
□ 오늘날 세계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선진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규제하는 교토의정서가 발효된 상황이다. 비록 미국이 자국경제에 미치는 충격 때문에 교토의정서를 탈퇴하였지만,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서 온실가스 배출 감소의 적절한 대책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에 있다.
□ 캘리포니아의 에너지시스템에 대한 전략적 결정과 에너지 분석을 결합한 4가지 에너지 시나리오가 구성되었고 비교 분석되었다. 이 자료는 재생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다양성, 에너지 효율화 등을 위해 캘리포니아가 취할 에너지경로를 모색하고 있으며,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앞으로 캘리포니아 에너지정책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 캘리포니아는 2002년에 에너지의무할당기준(RPS)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청정전력 비율을 20%까지 향상시킬 계획이다.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위해 화석연료 의존성이 높은 지금의 추세를 바꾸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도 2013년 이후에는 교토의정서의 2차 의무대상국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련된 에너지대책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정량적인 연구방법과 연구결과는 우리도 활용할 수 있는 자료라고 사료된다.
- 저자
- Ghanadan, R; Koomey, J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5
- 권(호)
- 33(9)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17~1142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