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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개발동향조사(Fuel cells: a survey of current developments)

전문가 제언
□ 실용가능성이 밝혀진 뒤, 많은 기업과 여러 정부기관이 연료전지를 개발하여 왔고, 수소-탑재 연료전지 자동차는 비록 리스판매이지만 한정적으로 시판에 들어갔다. 직접메탄올 연료전지는 노트북 PC로 대표되는 각종 휴대용 전자기기에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 이 보고서는 용도별로 다양한 연료전지를 소개하고 실용화를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들을 열거하고 있다. 그러나 6가지나 되는 연료전지와 다른 연료의 공급인프라 구축은 현명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 환경친화적이며 국내 에너지자원의 활용으로 해외의존율 저감을 통한 에너지안보를 기할 수 있는 수소경제 사회실현은 필히 달성해야 할 목표이다. 우리나라도 성장동력 산업기술 개발과제로 선정하여 국가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휴대 전자기기용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삼성종합연구원 등이 세계적 수준의 기술로 선도하고 있다.

□ 산업적 영향력이 큰 승용차 부문에서는 UTC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고, DynTech의 고압수소 공급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등 국내 개발기반의 취약함이 노출되고 있다. 엔진-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겪은 것과 같은 지체는 연료전지 자동차에서 허용되지 않는다.
저자
M.Cropper, S.Geiger, D.Jolli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131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7~61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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