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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제조업자의 연료전지 기술 실용화 노력의 해석(Commitment to fuel cell technology? How to interpret carmakers’ efforts in this radical technology)

전문가 제언
□ 특정기관이나 국가의 연구개발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특허데이터 분석 기법이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를 자동차제조업자의 FCV 연구개발에 적용시켜 FCV 연구개발의 실상을 파악하고자 한 시도는 평가할 만하다.

□ 그러나 특허의 특성으로 인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기술분야에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 생산라인구축과 생산기술-관련 특허분석을 수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용화 투자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에는 논리적인 결함이 있다.

□ 엔진-모터 하이브리드자동차 분야에서 일등기술인 2005년형 PRIUS와 Lexus 400h가 탑재된 Toyota Hybrid System-II가 시장을 선점한 상태이나, FCV분야에서 아직 혼전양상을 띠고 있어 일등기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 다만 Honda와 Toyota 등 하이브리드자동차를 이미 시판하고 있는 자동차제조업자가 FCV 공통기술의 생산라인(동력 및 모터제어 등)도 구축한 상태이므로 한참 앞서 가있는 것 같다. 구동모터는 밝혀졌으나 FC와 이차전원 시스템 등의 요소기술은 이제부터이다.

□ FCV 실용화가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주종이 될 것으로 전망해 오던 자동차제조업자 GM도 2005년에 들어와서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시대가 오래 갈 것으로 보고 이의 본격적인 생산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저자
Robert van den Hoe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5
권(호)
141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65~271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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