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중합(Solid state polymerization)
- 전문가 제언
-
□ 고분자가 등장하여 인류의 실생활 및 산업 분야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지도 50년을 훨씬 넘어섰다. 나일론이 발명된 이래로 폴리에스테르 등을 거처서 소위 5대 범용 플라스틱이 그 전성기를 넘어서고 있다. 이제는 대량생산 체제로 기술이 발전하여 더 이상 기술집약적 산업 분야가 아니라 자본과 원료의 가격 경쟁력의 세계 시장이 되어 가고 있다.
□ 중합의 반응 메커니즘으로 보면, 폴리올레핀으로 대표되는 부가반응(addition polymerization)과 나일론과 폴리에스테르로 대표되는 중축합 반응(polycondensation reaction)으로 대별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80년대까지는 나일론과 폴리에스테르가 합성섬유 제조용으로서 그 번성기를 가졌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획기적인 촉매 기술과 공정 대량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5대 합성수지의 확대가 두드러져 왔다.
□ 나일론과 폴리에스테르는 중합 방식의 특수성에 따라 고분자량의 중합물을 얻는 데 한계가 있다. 이 해결책으로 고상중합이 실행되어 왔다. 고상중합물의 대표적인 용도는 PET의 경우 PET Bottle과 타이코트용 등 산업자재 분야이고, 나일론의 경우는 타이어코드용 산업자재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분야가 대표적이다. 한국과 일본에서는 의료용 섬유 분야는 중국 및 제3 국가들의 참여로 더 이상의 생산량 증가는 없으며 현 시점에서는 감소 추세로 진입하고 있다.
□ 한국으로서는 중합 설비의 활용도를 높이고 공중합물 및 특수 기능이 부여된 고분자를 생산하지 않으면 국제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사양길을 걷는 절실한 입장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설비를 충분히 활용하고 고상중합과 같은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과 투자를 하여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 저자
- S.N. Vouyiouka, E.K. Karakatsani, C.D. Papaspyride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5
- 권(호)
- 30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37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