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시나리오 창출((Scenario Emergence) Scenario Emergence for Marketing Strategy)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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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문헌은 직접적인 과학 기술의 탐구에 관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 문헌의 필자가 시도하고 추구하여 온 마케팅을 위한 시나리오 창출에 관한 연구는 근본적으로 과학 기술의 탐구에 임하는 태도와 방법이 대동소이하다고 판단된다.
□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존하는 시장의 환경 여건과 다양하고도 섬세한 조사 통계 데이터의 확보, 및 사회적 변천 양상을 감안한 고객 측을 한 축으로 하고, 동시에 기업 자체가 현재까지 축적해 놓은 경험과 능력, 이를 뒷받침하는 상세한 주체적 데이터의 정비 등으로, 기업 측을 한 축으로 해서, 이 양축을 이중 나선 모델 분석방식으로 어디까지나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여, 밑바닥으로부터 상향방식으로 미래 제품 개척을 위한 시나리오를 창출하였다.
□ 시나리오 창출에 있어서 추가할 중요한 사실은 현재까지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을 가설적으로 설정해서, 이중 나선 모델 분석에 적용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를 진행했다는 점이다. 이것이 소위 이 문헌의 필자가 주창하는 시나리오 창출의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 이 문헌의 내용이 비록 기업 경영에 관한 시장 전략이라고 하겠으나, 이는 오히려, 항상 미래를 내다보고 추진하는 과학 기술 연구분야에서 더욱 중요시되어야 하는 연구 계획 입안의 기본방법이 아닐까 생각된다. 기업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 분야에서도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Hiroshi T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5
- 권(호)
- 20(1)
- 잡지명
- 인공지능학회지(N31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9~2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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