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자기 혁신을 통한 시나리오 창출(Scenario Emergence on Corporate Self-Transformation) : Scenario Planning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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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는 기업의 과거의 성공 체험과 자체의 능력을 바탕으로 해서 작성하게 되며, 객관적으로 쌓아 올린, 외부 환경에 의한 미래의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가 격심한 시대일수록, 중장기의 변화 동향을 감안한 전략이 필요하다.
□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 자체가 축적해 놓은 경험과 능력을 뒷받침하는 상세한 주체적인 데이터를 한축으로 하고, 기업을 둘러싼 사회적 배경과 예상되는 시장 변천 양상에 관한 제반요소를 다른 한축으로 해서, 2중 나선 모델방식의 분석으로 시나리오를 창출해야한다.
□ 이 문헌은 이러한 방법을 기본으로 해서, 기업 자신의 자기 혁신을 통한 시나리오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서, 한층 더 깊이 있는 분석으로 시나리오를 입안하는 방법을 설명한 내용이다. 즉 시나리오 창출의 핵심은 기업의 과거 성공 체험이라든가 현실적인 확실성에 관한 고정관념을 벗어나서,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객관적인 외부 환경여건과 가상적인 예측을 총망라해서 복수의 미래 시나리오를 가지고, 격변하는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 문헌의 내용이 비록 기업 경영에 관한 시장 전략이지만, 과학 기술 분야의 정책 수립이나 연구 프로젝트 계획 입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되며, 관계 여러 분야에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 저자
- Michinari Nishi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5
- 권(호)
- 20(1)
- 잡지명
- 인공지능학회지(N31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9~1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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