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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형상데이터를 재이용하기 위한 편집 기술(Geometric Modeling to Reuse 3D Data)

전문가 제언
□ 통계에 의하면 인간이 취득하는 정보의 70%는 눈으로 얻어진다고 한다. 눈에 의한 정보도 과거에는 대개 문자를 통해 얻어졌으나, 오늘날에는 컴퓨터와 정보 기술의 발달로 영상 정보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그러한 기술 중에서도 특히 3차원 형상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서 원하는 대로 처리하는 기술은 많은 분야에서 그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 형상데이터 처리는 점, 영역, 기하학, 프레임(frame)의 4가지 처리기법으로 크게 구분될 수 있는데, 3차원 형상데이터의 기하학적 처리기법은 제품을 개발하는 초기에 제품 형상을 개념화하여 설계하거나 기존 제품의 설계 개선에 그 효용성이 크기 때문에 매우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자료는 특히 이산기하 모델(discrete geometric model)을 이용하여 3차원 형상데이터를 조작하는 편집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3각형 메시 형상을 중심으로 한 편집 기술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 복잡한 형상을 조작하는 기술은 이전에는 컴퓨터의 성능이 따라주지 못하거나, 다른 기술적인 제약 때문에 그 응용이 제한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컴퓨터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고 있고 메시 편집 기술도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기본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 3차원 형상데이터의 조작 기술은 제품 개념 설정과 설계 개선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는 있지만, 활용 잠재성이 무한한 것으로 평가되는 공학 분야에서는 아직까지 제대로 활용이 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이용방법이 개발되어 있지 못한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고 있다. 이 자료는 형상데이터 조작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과 데이터 조작 과정을 해설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기술을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여러 분야에서 기본 자료로 참고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저자
Yoshiyuki FURU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4
권(호)
39(12)
잡지명
설계공학(D122)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660~665
분석자
김*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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