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 설비의 최신 동향((Latest Trends of Casting Technologies in Automobile Industries) Latest Equipment Trends of Aluminum Alloy Die Casting for Automobile)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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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루미늄은 660.37℃의 낮은 융점과 2.6987g/cm3이라는 가벼운 밀도를 갖는 원소로서 1886년 인류 역사에 등장한 이래, 5,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Cu를 제치고 비철재료 제1위의 위치를 차지하여 철강 재료와 함께 금속재료의 쌍벽을 이루고 있다.
□ 알루미늄이 항공기, 건축 그리고 자동차 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실로 막중하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높은 연비가 요구됨에 따라서 경량화를 피할 수 없게 되었고 항공기 수준의 알루미늄 합금 사용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 독일 Audi사에서 차체(車體)를 전부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한 승용차를 출시한 적이 있으나 일반화 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알루미늄 합금이 충돌사고 시 충격 에너지 흡수능이 작은 관계로 차체가 휴지 같이 구겨지는 문제 때문이었다. 그러나 현재, 철판으로 제작된 차체도 골격(骨格)이 없이 얇은 철판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충돌사고 시 구겨지기는 마찬가지이므로 어차피 연비 향상을 위하여 차체의 알루미늄화는 계속되는 추세를 보일 것이다.
□ 따라서 사고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인성(靭性)이 높은 알루미늄 합금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골격을 갖는 차체 설계로 복귀하여야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술 보다 안전 문제에 관한 정부 정책과 법률에 관련되는 측면이 더 클 것이다.
□ 원저자 Uchida는 다이캐스트 산업현장 기술자, 연구자로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의 현황과 발전 전망에 대하여 일가견을 보이고 있다. 그는 이 해설에서 고진공주조, 스퀴즈 및 반응고주조법 등 다이캐스트에 관련된 주요 문제와 데이터를 다루고 있으므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산업 관계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Masashi Uch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6(12)
- 잡지명
- 주조공학(C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037~1042
- 분석자
- 최*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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