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화물에 의한 열전변환

전문가 제언
□ 근년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물질의 규제 등에 대한 Kyoto 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에너지(CO2)의 삭감이 시급한 과제로 되고 있다.

○ 열전변환기술은 고체의 열전기 현상을 이용한 열과 전기의 직접적인 변환기술로서 석유 연소량의 삭감과 폐열을 전력으로 회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현재 열전변환소자를 응용한 시스템 기술은 우주, 항공 분야를 필두로 군사용, 생체분야, 전자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술개발은 미국, 러시아, 일본 등 선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지금까지 열전변환소자를 적용한 제품으로는 자동차 실내의 보조전원을 이용한 열전냉각 피크닉 박스, 소규모의 냉각장치인 화장품 냉장고, 체온을 이용한 전기발전으로 작동하는 손목시계 등이 보고 된 바 있으나 아직까지는 생활용품이나 산업적으로 널리 응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에서는 KIST가 열전변환재료에 대한 연구를 10여 년간 수행하여 많은 기술을 축적하고 있으며 근년에는 전기연구소를 비롯하여 에너지연구소, 서울대, 연세대, 영남대, 고려대 등 대학 및 연구소와 한국전자, 서모텍 등 기업체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 최근에는 고도로 발달된 반도체 소자 제조기술과 나노기술을 이용한 열전변환소자를 개발하여 열전냉각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으며 향후 산업적 응용이 기대된다.
저자
Ichiro Teras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12)
잡지명
미래재료(J486)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0~35
분석자
황*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