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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내의 일본 자동차산업(Automotive industries in Asia)

전문가 제언
□ FOURIN 자료에 의하면 세계 65개국의 2003년 자동차 판매 대수는 북미와 서구에서 전년에 비해 미달되었지만 아시아, 중 동유럽, 중근동의 신흥지역에서의 2자리수 증가로 전년대비 168만대 증가한 5,876만대였다. 지역별로는 북미가 30만대 감소, 남미가 7만대 감소, 서구가 22만대 감소된 반면, 터키와 러시아의 수요 회복으로 중 동유럽이 58만대 증가, 중국과 인도 등의 시장 성장으로 아시아 대양주가 143만대 증가, 이란의 시장 급확대로 아프리카 중근동이 26만대 증가했다.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에 의하면, 중국의 주요 자동차사 15사의 2004년의 이익 총액은 전년대비 4.82%p 감소한 690억 3,500만위안, 순이익은 5.12%p 감소한 381억 9,300만위안, 생산 판매율은 1.22%p 감소한 97.52%였다. 15사의 총 매상고는 5,458억 8,200만위안으로, 전년 대비 14.21%p 증가했지만, 2003년 신장율 34.46%p에는 미치지 못했다.

□ 철강산업 체인의 가격 파급 메커니즘과 중국 내 자동차 가격의 인하에 의해 2005년의 자동차산업의 이익률은 계속해 전체적으로 저하한다고 예상된다. Shanghai보강(上海宝鋼集団公司)이 2005년의 철광석의 가격 인상폭 71.5% 승인에 따른 제 2/4분기 주요 강재의 가격 인상 발표에 의해, 2005년 자동차산업에는 더욱 큰 압력이 가해질 것이다.

□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권의 시장 급팽창으로, 2005년 한국 일본의 자동차사는 약진하는 반면, 포화 상태에 달한 구미의 자동차사는 구조 조정이 거셀 전망이다. 이처럼 구미의 자동차 업계가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원가 부담 때문으로, 최근의 국제 원자재 가격 폭등과 근로자 임금 상승 규모 확대로 원가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저자
ITO Hir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5
권(호)
74(1)
잡지명
용접학회지(A113)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9~43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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