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양극산화법, 졸겔법 및 전석법에 의한 유리기판 상에 다기능 3차원 나노구조체(Fabrication and characteristics of multi-functional nanostructures on glass by aluminum anodization, sol-gel process and electrodeposition)
- 전문가 제언
-
□ 양극산화법(anodizing)은 전해액에서 제품을 양극으로 하고 전류를 통하여 양극에서 발생하는 산소에 의해 금속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일종의 도금기법이다. 양극산화피막의 두께는 일반적으로 전압에 비례하나 전해조건과 금속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전해질 용액으로는 일반적으로 황산용액이나 황산에 인산 또는 수산을 첨가한 용액을 사용한다.
□ 이산화티탄(TiO2)은 Rutile, Anatase, Brookite 3종의 결정구조가 있으며 광촉매로 사용하는 것은 Anatase이다. Anatase는 광여기에 의해 생성된 전자와 정공의 재결합이 어려워 광촉매로서 효율이 높다.
□ 광촉매용 물질로 많이 사용하는 TiO2는 벤젠 페놀등과 같은 독성 및 난분해성 유기화합물을 산화분해 시키고 염소나 오존보다 산화력이 매우커서 폐수처리, 가스정화에 필수적인 물질이며 광촉매 반응으로 물을 분해하여 청정에너지인 수소를 얻을 수도 있고 산화티탄의 광 여기에 의해 발생하는 정공의 산화력을 이용하여 항균 소재로도 이용된다.
□ 본고에서는 환경정화의 일환으로 이산화티탄을 이용하여 다이옥신과 같은 유해가스를 분해 제거하는 연구과제로서 ITO 투명전극이 설치된 유리기판에 나노 사이즈의 알루미늄 다공질 막을 형성하고 여기에 졸겔법으로 TiO2를 코팅한 후 화학용해법으로 알루미늄 피막만을 제거하여 3차원 TiO2 나노구조체를 형성하였으며 유해가스 분해성능 시험결과 종래제품에 비해 10배 이상의 분해효율을 나타냈다. 나노테크놀러지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으며 향후 이 분야에 많은 변화가 기대된다.
- 저자
- Kenji WADA ; Song-Zhu CHU ; Satoru INOU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4(12)
- 잡지명
- 경금속(E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79~585
- 분석자
- 오*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