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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술, 기능 교육에 대응 : 제조 대학의 도전

전문가 제언
□ 일본의 “제조기능공예학과(製造技能工藝學科)”의 실천적 CAE 교육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조에 대한 마음과 기술을 갖춘 고도의 기능인이 CAE 도구를 종횡으로 활용하게 된다면 대단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학과의 교과목은 그러한 이념 하에 구축되었다.

□ 일본의 대학에서 공학교육의 교과목의 설정함에 있어, 제조기능공예학과는 새로운 기술과 기능 교육 대응책의 일환으로서, 지금까지와는 사뭇 다른 사고방식으로 교과목을 편성하고 있다. 즉 제조에 직결된 실기교육, 과학과 기술, 기능이 직결되는 교육연구 등을 강조하고 있다.

□ 산업도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변모를 거듭하여, 과거 단순 생산관리에서 창조적인 생산 활동을 해야 하는 분야, 과거로부터의 도입기를 거쳐 성장, 성숙, 쇠퇴의 길을 걷는 산업 등 다양한 변화가 각 산업에 벌어지고 있어, 대학 교육도 일정한 부분은 위에서 말한 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중요한 것은 생산, 혹은 연구 개발은 가장 최근의 정보와 기술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공략을 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대학에는 학문적인 내용은 최신의 정보가 지속으로 공급되나 생산과 관련된 내용은 기업비밀, know-how 등에 대한 문제로 정보가 상당히 차단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과 대학이 서로 원하는 바를 충분히 공유하기가 힘들어, 기업에서 원하는 학생들의 교육에 한계가 발생한다.

□ 여기에 소개한 내용은 위와 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현실에 바탕을 둔 좀 더 도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에 상당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의 통, 폐합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다. 차제에 몸을 가볍게 하는 구조조정과 함께, 각 분야의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교과목의 변화가 더욱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저자
Daiji No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5
권(호)
20(1)
잡지명
형기술(N098)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60~64
분석자
임*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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